본문 바로가기
정보/자격증 , 공부

사회조사분석사2급 필기 난이도, 공부방법, 후기

by 친절한 웅이씨 2021. 6.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사부작입니다!

제가 백수생활 시작하고 제일 처음 시작한 자격증이 바로 사회조사분석사 2급 이에요!
조건 없이 누구나 도전 할 수 있는 자격증이고, 유튜브에 쳐보니 1주합격 글들이 많이 보여서 쉽게 생각했는데
결코 만만치 않았답니다 ㅠㅠ
별거없지만 저의 공부방법과 후기 공유할게요!

사회조사분석사2급 필기 취득방법

필기는 총 세과목으로 이루어져있고, 과목당 과락이 있어요 40점!
그리고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이어야 합격 입니다.

 

 

난이도


조사방법론1,2는 그냥 책읽고 문제풀면 호로록 풀리는? 어렵지 않아요!
문제는 3과목 사회통계에요..
저로 말할것 같으면 문과에.. 수학을 놓은지 굉장히 오래된 나이인디..
오랜만에 숫자를 보는것도 힘든데 제가 배우지 않은 기호들이 막 나오고 하니까 저어엉어말 막막하더라구요..
시험 3일 앞두고 공학용계산기를 쓸 수 있다는 걸 알았어요.
할렐루야 ! 하고 동생이 공대라 공학용계산기가 있어서 가지고 왔는데 .....

 

녜...? 이게 무슨 계산기라요...?
진짜 맨붕이었어요
계산기를 써도 된다니!!! 하고 계산기를 봤는데
내가 아는 계산기랑 많이 다르구나,,, 포기해야하나..
그래도 1.2과목은 걱정 없는 상태였고 3과목에 내 합격여부가 달린 상황이라 천천히 공학용계산기 익히기 부터 시작했어요!
그러다 유튜브에 사경환 선생님을 알게되었고,
영상중에 공학용계산기를 활용해서 문제 푸는 영상이 도움이 굉장히 많이 되었어요!

사경환 선생님 유튜브 강의

 

 

공부방법


일단 제가 한 공부방법 먼저 알려드릴게요!

HRD-Net 에 사회조사분석사2급 필기과정이 있어서 이 강의를 들었어요~
내일배움카드로 34280원으로 강의들었고, 교재는 무료로 왔어요!


일단 저는 강의를 한번 쭉 들었는데, 1과목과 2과목은 그냥 교재 읽는 느낌이라 2배속으로 들으며 한번 훑고 문제푸는 식으로 공부했어요!
그리고 3과목 강의를 듣는데.. 도저히 무슨 말인지 ㅠㅠ
제가 문과라 들어본적도 없는 수학용어들이 나오는데 강사님은 너무 당연하게 풀이를 하셔서 버거웠어요 ㅠㅠ
호로록 그리시고 참쉽죠? 하는 그 기분..


그래서 3과목은 사경환 선생님 강의를 들으며 공부했습니다!
기간은 2주정도 한것같고 1.2과목 3-4시간씩 설렁설렁 하다가 마지막 3일은 정말 3과목에 올인해서 10시간정도씩 한것같아요...ㅎㅎ

 

이렇게 공부해 본 결과


굳이 돈들여 강의들을 필요는 없는 것 같아요!
1.2과목은 그리 어렵지 않고 교재만으로 혼자 독학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3과목은 어려워요 ㅠㅠ 특히 문과 인문계여러분 ㅠㅠ
유튜브에 사경환 치시면 도움되는 강의들 많이 있어요.
그거 참고해서 반복하시면 좋은 결과 얻으실 수 있을거에요!



마지막으로 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기 합격인증 합니당 >_<
여러분도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다음에는 필기 실기 접수방법, 실기 후기 가지고 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